5월29일 (출애굽기 23:14-33) 하나님 말씀만 청종하라

by 관리 posted May 28, 202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찬송가: 204(379)장 – 주의 말씀 듣고서

 

14-19절은 세 가지 절기에 관한 법입니다. 이스라엘은 매년 세 번의 절기 곧 무교절과 맥추절과 수장절을 지켜야 합니다. 이 절기들은 하나님 앞에서 사는 언약 백성의 삶을 상징합니다.

 

무교절(the Festival of Unleavened Bread)은 유월절이 시작되는 저녁부터 일주일 동안 무교병을 먹는 절기로, 출애굽 사건을 기념합니다. 무교절 기간에는 유교병(누룩)이 금지되며 제물의 기름을 아침까지 남겨 두면 안 됩니다.

 

맥추절(the Festival of Harvest)은 밀이나 보리를 거두고 나서 지키는 절기로, 무교절로부터 49일(7주)이 지난 후 지킵니다. 맥추절을 지킬 때는 첫 열매 중 가장 좋은 것을 드려야 합니다. 이스라엘은 염소 새끼를 그 어미의 젖으로 삶아 바치는 가나안 풍습을 따르지 말아야 합니다.

 

수장절(the Festival of Ingathering)은 한 해의 추수를 마치고 곡식을 저장하게 된 것을 감사하는 절기로, 이스라엘이 광야 생활을 하며 초막에서 지내던 것을 기념합니다.

 

20-33절은 ‘율법 모음집(20:22-23:19)을 마무리 하면서 주시는 하나님의 격려와 경고의 말씀입니다. 이스라엘이 약속의 땅을 차지하고 그곳에서 오래도록 평안을 누리는 비결은 하나님 말씀에 대한 순종입니다. 이스라엘이 순종하여 하나님 말씀대로 행하면,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위해 그들의 원수와 맞서시고 가나안 민족들을 멸하실 것입니다. ‘네가 그의 목소리를 청종하고 모든 말대로 행하면 내가 원수에게 원수가 되고 대적에게 대적이 될지라(22)’  또한 이스라엘의 양식과 물에 복을 내리시고 병을 치료해 주실 것입니다. ‘하나님 여호와를 섬기라 그리하면 여호와가 너희의 양식과 물에 복을 내리고 너희 중에서 병을 제하리니(25)

 

하나님이 우리를 위해 대적과 싸우실지, 아니면 우리와 싸우실지는 우리가 하나님과 어떤 관계를 맺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여호와께서 너희를 위하여 싸우시리니 너희는 가만히 있을 지니라(출14:14)’ 하나님은 당신의 목소리를 청종하는 백성을 인도하시고 보호하십니다. 말씀에 순종함으로 하나님의 동행하심을 경험하는 복된 날이 되시길 축원합니다.


Articles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