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27일 (승리를 주신 하나님,높여 찬양할 구원의 반석) 사무엘하 22:29-51

by 관리 posted May 26, 2023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찬송가: 20(41)장 – 큰 영광 중에 계신 주

 

강한 적군 앞에 의지할 분은 오직 하나님입니다. 다윗은 두려움과 불안 속에서도 말씀 붙들고 믿음의 싸움을 포기하지 않게 하시는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다윗은 하나님을 의지해 적진을 달리고 성벽을 뛰어넘습니다. 그는 완전하고 진실한 하나님 말씀을 믿기에 반석, 방패, 요새이신 하나님을 신뢰합니다. 다윗에게 힘과 능력을 주시는 하나님에 대한 묘사는 마치 스승이 제자를 가르쳐 전쟁을 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듯합니다. ‘주의 온유함이 나를 크게 하셨나이다(36)’에서 ‘온유함’에 해당하는 히브리어는 ‘겸손함’을 뜻합니다. 이는 세상을 정복할 힘을 가지신 하나님이 아무런 능력 없는 다윗 자신에게 큰 힘을 주셨다는 고백입니다. 다윗이 전쟁에 용감하게 나설 수 있는 이유는 하나님이 그의 강함이 되시기 때문입니다.

 

전쟁 준비를 마친 다윗은 하나님께 받은 능력으로 물러남 없이 적을 무찔러 승리합니다. 원수들에게는 그들을 구원할 신이 없고, 그들이 설령 하나님을 찾더라도 하나님은 그들을 도우시지 않습니다. 다윗은 자신에게 특별한 은혜를 베푸신 하나님께 감사합니다. ‘나를 내 백성의 다툼에서 건지시고(44)’는 사울과의 갈등에서 구해 주신 것에 대한 감사 고백입니다. 이방인들이 다윗에게 굴복하는 장면의 묘사는(45-46절) 다윗이 암몬과 아람을 이기고 두로와 화친하며 승승장구하던 시절을 기억나게 합니다. 모든 승리와 영광을 주신 하나님은 살아 계신 ‘구원의 반석(47)’이십니다. 다윗은 하나님께 감사와 찬양을 드리고, 자신에게 주신 언약을 지키시길 기원하며 노래를 마칩니다.


Articles

6 7 8 9 10 11 12 13 14 15